본문 바로가기

이슈

새해 다짐 성공률 28% 직장인들의 새해 맞이 목표는?

약 3년 전 미국의 UCLA 대학이 발표한 조사 중 새해 결심과 관련된 흥미로운 결과가 있습니다. 바로 새해 결심을 한 사람 중 연말까지 지키는 사람이 몇 명인지 알아봤더니 불과 100명 중 8명, 즉 8% 남짓이었다고 합니다. 새해 결심을 한 사람 중 92%는 실패했다는 뜻이죠. 이 중에 25%는 새해 결심을 일주일도 채 못 지켰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설문조사도 있습니다. 2018년 12월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자사 회원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1004명 중 약 28.8%만이 신년 계획을 꾸준히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해 계획을 ‘한 달도 채 지키지 못했다’는 답변은 무려 26.1%이였습니다.

3만 회원의 네이버 카페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 일명 ‘독취사’에서는 올해 1월 직장인의 새해 맞이 목표는 무엇인지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를 11위부터 1위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11위를 차지한 새해 목표는 금연입니다. 흡연자라면 신년마다 세우는 목표 중 하나죠.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삼성카드 빅데이터 연구소의 2017년 조사에 따르면, 금연 결심을 한 사람 4명 중 1명은 새해 이후 3일 안에 금연을 포기한다고 합니다. 무려 10명 중 8명은 한 달 사이에 담배를 다시 구매한다고 하네요. 금연 성공자는 독한사람이니 친구 하지 말라는 농담처럼 금연이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니죠. 2020년 새해에는 건강을 위해 독하게 마음먹고 금연에 성공해봅시다!

10위는 연애 하기입니다. 솔로로 크리스마스를 쓸쓸하게 보내다 보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알콩달콩 연애를 하고픈 마음이 절로 들게 됩니다. 외로움에 한숨 짓다 보니 새해 계획에 연애 하기가 빠질 수 없습니다. 2020년 크리스마스에는 마음 맞는 연인과 함께 행복한 연말을 보내봅시다.

9위는 학교 진학입니다. 고등학생이라면 대학 진학을 목표로, 대학생이라면 대학원 진학이 목표가 되겠네요. 새해에 굳게 다짐한 만큼 열심히 노력하다 보면,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학교 진학에 성공하리라 믿습니다.

8위는 결혼과 출산입니다. 현대에는 비혼, 비출산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사랑하는 이와의 결혼과 출산을 새해 다짐으로 손꼽는 이들이 많습니다. 2020년 새해에는 결혼과 출산으로 축하와 행복이 넘쳐 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7위는 내 집 마련입니다. 소위 말하는 안정적인 삶을 생각하다 보면 자연스레 내 집 마련이 떠오릅니다. 열심히 살고 있는데 이 땅에 내 집 하나 없다는 생각을 하면 힘이 쭉 빠지게 되죠. 천정부지로 오르는 집값에 내 집 마련은 꿈도 못 꾸다가도, 한 편으로는 쉬이 포기할 수 없는 다짐이기도 합니다.

6위는 이직과 창업입니다. 지난 12월 5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버킷 리스트’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직장인 1307명 중 23.8%의 직장인들이 ‘이직’이라고 답했습니다. 1위인 목돈 마련(33%)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답변이었죠. 노후 대비, 자녀 양육, 워라벨, 만족스럽지 못한 소득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이직 혹은 창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새해에는 원하는 바 대로 이직과 창업에 성공하면 좋겠습니다.

5위는 재테크, 목돈 만들기 입니다. 돈이 없으면 불행한 것은 아니지만, 살기에 불편하다는 말처럼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할 때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 언급한 결혼과 출산, 내 집 마련, 창업 등과 같은 경우지요. 새해에는 안전하고 올바른 재테크로 재산 증식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4위는 자격증 취득입니다. 새해 다짐 6위인 이직&창업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많은 이들이 자신의 노후를 위해, 이직을 위해, 또는 보다 높은 소득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자격증 취득으로 자신의 능력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면, 자신이 생각한 가치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겠죠?

3위는 다이어트 및 관리입니다. 다이어트는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입니다. 살을 빼는 것 뿐만아닌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는 식단관리와 운동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1월달이 헬스장 성수기라는 말이 있듯이 새해다짐으로 운동 회원권을 끊어놓고 꾸준히 못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운동센터를 방문하기 어렵다면 집에서 간단한 맨몸운동과 스트레칭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020 새해에는 바쁜일상임에도 시간을 내어 작심열두달 꾸준히 운동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위는 연봉 인상 및 승진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더 높은 지위와 그에 따르는 높은 소득을 꿈꾸게 됩니다. 고인 물은 이끼가 낄 뿐입니다. 즉 발전 없는 사람은 사회에서 도태되기 쉽상이라는 말이죠. 새해부터는 퇴근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어 자기 계발에 힘써보면 어떨까요?

직장인 새해 다짐 1위는 바로 외국어 습득입니다. 외국어 공부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손꼽히는 새해 다짐이기도 합니다. 다들 한 번 쯤은 외국인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며 여행지에서도 막힘없이 대화를 하는 나 자신을 상상하곤 하죠. 외국인들과의 소통은 곧 문화적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새해에는 외국어 습득에 힘써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