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여드름 원인과 관리법

사춘기의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여드름이 생기는 대표적인 이유는 얼굴에 있는 여드름 균 때문인데요. 여드름 균은 얼굴에 있는 상주 균으로 모든 사람의 피부에 존재하는 균이라고 합니다여드름 균은 피지를 먹이로 증식하면서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오늘은 사춘기 청소년 뿐만이 아닌 성인들도 고민하는 여드름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첫 번째로 여드름의 원인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봅시다.! 여드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사춘기의 피지 분비량의 증가가 있습니다. 사춘기에는 성장 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고 여드름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어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 여드름 발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두 번째로는 피부의 수분부족 또는 각화주기 혼란을 들 수 있습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건조함을 해결하기 위해 피지 분비가 과잉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피지분비는 여드름 균의 번식 환경을 만들게 되죠. 또한 피부의 각화주기는 약 28일인데, 이 턴 오버가 흐트러지게 되면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불규칙한 생활을 들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 부족이나 운동부족, 편식으로 인한 영양부족, 스트레스 등에 의해 피지분비의 균형이 무너지고 여드름 발생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대처 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드름 관리의 가장 기초는 세안과 보습입니다.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와 죽은 각질을 꼼꼼히 클렌징 한 후 보습으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세안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먼저 씻고 클렌저를 충분히 하여 클렌징 합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에 필요한 수분을 증발시키기 쉽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안을 깔끔히 했지만 피부에 불순한 것들이 닿는다면 말짱 도루묵이겠죠.? 평소 사용하는 베개와 이불, 그리고 얼굴을 닦는 수건 등 피부에 닿는 것들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침구의 경우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진드기와 각종 먼지 그리고 각질 등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탁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 얼굴에 손을 대는 경우 손에 있는 많은 세균이 피부에 옮겨져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의식적으로 얼굴에 손을 안대는 것이 좋겠네요.!

그렇다면 여드름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살균성분과 항염 성분이 함유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 체질개선으로 피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을 하는 한약 등도 사용됩니다. 이상 여드름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