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피부 트러블 홈케어법

안녕하세요 코스메 마스터 퓨린입니다! 여름철 뜨거운 햇볕에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고, 수분감과 유분감의 밸런스가 조화롭지 않아 피부트러블로 고생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지친 피부는 갑작스럽게 강해진 자외선으로 손상되기 쉽죠. 7~8, 지금 같은 무더운 날씨가 가장 피부 트러블이 많이 나기도 한 이유입니다. 갑자기 더워져서 피부가 열을 이기지 못하고 피부 속의 여러 노폐물들이 올라오게 되므로 피부 청결이 더욱이 중요한 시점이죠.! 피부과를 매일 다니자니 가격부담이 되고, 시간도 들고 걱정이시죠.? 오늘은 잡티 뾰루지등 피부트러블로 고민중인 분들을 위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홈케어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트러블이 갑자기 발생하는 대표적인 상황을 꼽는다면 여성들의 경우 생리 전후 트러블, 환절기 온도 차, 건조해져 나타나는 당김 현상, 울긋불긋한 피부, 알레르기성 피부트러블 등이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자외선에 계속 노출되면 피부가 많은 손상을 입기 때문에 더더욱 트러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상황 별로 피부트러블을 관리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볼까요.?


생리 전후 피부 트러블

갑자기 턱 주변에 오돌토돌하게 나는 것이 많고 각질이 일어났다면 그날이 다가오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턱 주변에 나는 뾰루지는 산소공급이 부족하고 성호르몬이 불균형해지는 생리 전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피부에 맞지 않는 제품 사용으로도 뾰루지가 날 수 있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일 때 또는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 노폐물 배출이 되지 못했을 때도 그럴 수 있습니다.

 

울긋불긋 염증성 트러블

변덕스러운 요즘 같은 날씨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잘 맞지 않습니다. 열을 받은 피부는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데 이럴 때일수록 성급하게 짜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뾰루지는 절대 손으로 짜지 않도록 합니다손톱에 묻은 각종 이물질이 얼굴로 달라붙는다고 생각하고 피부의 청결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좋은 피부를 만들려면 피부에 상처를 내지 말아야 합니다. 붉어진 피부는 염증성 트러블 일 수 있으므로 항생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게 좋고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려면 트러블 부위를 소독하고 항생제 연고를 발라줍니다. 갑자기 너무 트러블이 심한 경우에는 꼭 전문가와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아무 약이나 발라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계 연고는 피하고 최대한 저 자극과 수분 감이 충분한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뾰루지가 나서 간지럽거나 따가우면 팩이나 마사지는 되도록 자제하고 자극 없는 스킨을 차갑게 하여 화장 솜에 묻혀 트러블 부위에 올려놓아 진정시켜 주면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공급하고 진정효과가 있는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트러블

봄철에는 꽃가루나 황사로 인한 피부트러블이 잦은 편이고, 여름에는 자외선과 왕성한 피지 분비들로 피부트러블이 자주 찾아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돌아와서 손과 얼굴을 깨끗이 닦아주고 자극적인 외부요인들을 줄이고 가급적 모자를 쓰거나 실외 출입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선크림은 꼭 바르고 3~4시간에 한번씩 덧발라주시기 바랍니다. 뾰루지가 생기면 절대 짜지 말고 여드름용 항생제, 자외선차단제 순서로 바르고 피부에 지저분한 물질들이 달라붙지 않도록 모자를 쓰고 외출하는 게 좋습니다.


갑작스런 온도 차로 일어난 각질 때문에 화장이 들뜨는 분들 많으시죠.? 각질이 갑자기 심하게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갑작스러운 기온차이와 실내 건조함, 화장 잔여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턱 부위에 발생한 각질의 경우 깨끗하게 클렌징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각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입과 코 주변에 따가우면서 각질이 일어나게 되면 무리한 각질제거를 하지 않도록 하고 볼 주변의 각질은 수분 공급이 우선입니다. 피부타입에 따라 각질관리가 다른데 지성피부는 주 1~2회정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각질과 피지를 부드럽게 하여 각질제거제를 이용해준다. 각질제거 후에는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관리해 줍니다.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의 경우 자극을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1~2회 정도 각질제거를 하고 수분은 물론 보습, 영양 크림을 발라주도록 합니다.